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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성반 10기 모집]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작성자전**작성일2016-11-04조회수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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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성 시나리오반 10모집 안내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명량’, ‘광해’, ‘피에타’ 등 수많은 작품의 작가를 배출한

24년 전통의 영상작가교육원에서 김문성 시나리오반 10기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캐릭터(character)는 단순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컨텐츠의 중심이며스토리의 근간입니다이야기는 반복되지만 캐릭터는 늘 새로워야 합니다작가의 임무도 이야기 구성보다 캐릭터 개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가장 체계화된 강의로 기초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영화시나리오드라마극본웹툰스토리 등 영상대본을 쓰려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입니다배우의 입지가 점점 높아지는 현재,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는 무엇보다 영화화가능성과 공모전 당선에 유리합니다.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세 가지 점에서 특별합니다.

 

1. 쉽게 읽고(Reading)

 

쏙쏙 이해가 되는 살아 있는 강의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필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공모전 당선작가 출신이며 7편의 개봉작, 12년에 걸친 현장강의다년간의 공모전심사위원 경력 등시나리오에 관한 한 어느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작가 김문성의 노하우가 집약된 강의안을 강의 전에 미리 제공하기 때문입니다수강생 여러분은 강의 시작 전 강의안을 읽고담소를 나누는 편안한 마음으로 강의에 임하시면 됩니다.

 

2. 즐겁게 보고(Seeing)

 

영화를 보면 시나리오가 보인다!’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강의 이론을 영화 분석으로 증명합니다단순한 이론의 전수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강의 이론이 어떻게 영화화되는지 영화를 통해 체험함으로써 이론을 확립합니다이 과정은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필수의 과정이면서도 이제까지 몰랐던 영화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3. 재밌게 쓰는(Writing) 강의입니다.

 

캐릭터가 주도하는 실전 시나리오 쓰기!’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같은 시나리오라도, ‘재밌는’ 시나리오를 추구합니다캐릭터가 주도하는 시나리오는 플롯을 더욱 재밌게 만들어줍니다세상에 없던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그 캐릭터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한다는 것은 이 세상의 그 어떤 즐거움과도 바꿀 수 없는 신비한 경험입니다차별화된개성 있는 작품을 추구하는 분께 특히 권합니다.

 

*신청 자격

영화드라마웹툰스토리웹소설을 쓰고자 하는 모든 분.

(개인차에 따른 일대일 멘토링으로 각자 원하는 수준의 글을 쓸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해드립니다.)


*수강 기간

2016년 11월 19일 ~ 2017년 2월 26일 : 4개월(16회차)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 마지막 15·16회차 강의는 시나리오 리딩으로 12일 과정입니다. 12일 리딩은 수강생이 직접 배역을 맡아 시나리오 완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씬바이씬으로 읽고 토론하고 수정하는, <김문성시나리오반>의 엑기스 강좌입니다.


*수강료

96만원

 

*커리큘럼


-기초서사구조 / 3장이론 / abc론 / 6원칙 / 7단구성


글쓰기의 기본이랄 수 있는 신화의 서사구조와 아리스토텔레스의 3장이론, <김문성 시나리오반>만의 abc론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텍스트로 해서 신화가 현재까지 살아남은 이유를 파헤침으로써 여전히 유효한 아리스토텔레스의 3장이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합니다.

서사구조와 3장이론에 <김문성 시나리오반>의 독창적인 abc론을 더해 현대인들에게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스토리의 근간을 구축합니다.

 

-개발캐릭터의 3요소 인물관계 감정라인 캐릭터 만들기


현대 영화는 스토리보다 캐릭터가 우선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스토리도 캐릭터가 부실하면시시해 보이지만반대로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참신한 캐릭터를 통해 충분히 새롭게 보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3요소를 통해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고 다른 영화와의 차별성을 유도하며주인공의 내면으로부터 드라마를 끌어냅니다.

프로타고니스트(주동인물)를 비롯안타고니스트(적대인물)와 협조인물족쇄인물 등의 다양한 관계를 통해 드라마를 구축하고주인공의 이면을 통해 드라마의 탄력을 더합니다

그 어떤 강의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김문성 시나리오반>에서만 알려드리는 캐릭터의 변화(abc)와 6원칙을 통해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가 어떤 것인지 직접 만나실 수 있습니다.


-심화플롯(plot) / 플롯분석과 플롯짜기

 

구조는 현대로 와서 플롯(plot)이란 말로 환생합니다구조라는 말보다 소규모적이고 좀 더 목적성이 분명한 것이 플롯입니다.

플롯은 현대 영화에서뿐만 아니라모든 문학적 결과물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의 하나입니다.

플롯은 영화의 장르를 결정하고관객의 기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나만의 개성 있는 시나리오는 플롯에서 나옵니다.

플롯은 쓰는 사람에 따라 수만가지가 나올 수 있으나가장 대표적인 12가지 패턴의 플롯을 익힙니다.

타로카드를 응용하여 만든 창작카드로 <김문성 시나리오반>만의 독특한 플롯 짜기 훈련을 합니다.


-실전1: 아이템 로그라인과 1분 아이템 작성(열 줄 쓰기) / 유망한 아이템

 

보석으로 치면 원석의 발견이랄 수 있는 과정입니다.

본격적인 글쓰기에 앞서 영화화(작품화)될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한 안목부터 키워야 합니다아이템에 대한 안목은 곧 기획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열 줄짜리 1분 아이템은 시나리오라는 긴 항해의 나침반과 같은 구실을 합니다.

과연 돈 되는 시나리오(작품)란 어떤 것인가그 어느 강의에서도 말해주지 않는 보석 감정의 노하우를 <김문성 시나리오반>에서 공개합니다.


-실전2: 트리트먼트(treatment)쓰기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시나리오만큼이나 트리트먼트를 중요시합니다트리트먼트가 제대로 돼 있지 않으면 좋은 시나리오는 결코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리트먼트는 시나리오뿐만 아니라소설이나 웹툰뮤지컬연극드라마 등 다른 장르의 작품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최종의 단계이며투자를 받거나 프로덕션을 구축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시나리오를 쓰기 전변화 가능한 여러 실험을 할 수 있는 실험의 장이기도 하고시나리오에는 나오지 않는 비하인드나 에피소드의 보물창고이기도 합니다.

<김문성 시나리오반>은 시퀀스별 트리트먼트 쓰기를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트리트먼트 작성을 훈련합니다.


-실전3: 씬과 시퀀스 장르연구 시나리오 특수기법 시나리오 수정

  

씬부터 시작해지문과 대사압축과 비약상징과 암시 등 시나리오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룹니다.

흔히 시나리오는 쓰는 것보다 고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들 합니다이 세상에 완벽한 시나리오는 없습니다발전 가능한 시나리오가 있을 뿐입니다시나리오는 영화 촬영이 끝날 때까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운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작가는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이 아니라시나리오를 고치는 사람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시나리오에서 수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시나리오 수정은 영화사에 혹은 공모전에 시나리오를 제출하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할 족집게과외의 과정입니다.

헐리웃 제작자들의 시나리오 판단 기준을 참고로 한 <김문성 시나리오반>의 19가지 점검사항을 통해 자신이 쓴 시나리오가 진정한 완고인지를 판가름합니다.

 

-마무리공모전 특강

공모전 당선작가 출신이자영화 관상을 뽑는 등 수많은 공모전 심사를 10여년 해온 베테랑 심사위원이 들려주는 공모전에 관한 모든 것작가로 등단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계약관계와 분쟁발생시의 대처 요령 등 신인작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인 생존전략을 빠짐없이 알려드립니다.


시간낭비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단 15주 만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시나리오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


*강사 약력

<학력>

1997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전과정 수료

<공모전당선>

1998 영진위 공모전 당선 <아임파출맨>

1999 작가협회 시나리오대상 <종이달>

<개봉작품>

1999 <카라>각색

2000 <천일동안>각본

2001 <조폭마누라1>각본 <이것이법이다>각본

2003 <역전에산다>각본 <조폭마누라2>원안

2013 <오빠가돌아왔다>각색

<강사경력>

2004~9 영상작가교육원 강사

2005 영화아카데미 스토리텔링 강사

2012 현재 영상작가교육원 <김문성 시나리오반특별반 강의중

<심사경력>

2005~15 영진위 시나리오마켓 시나리오 공모 예심 및 본심 심사

2011~16 영진위 기획개발 예심 및 본심 심사

경기도 스크린라이터스판 심사 및 멘토링경북 시나리오공모전 심사


*문의 ? 영상작가교육원 : 02-2275-0566

김문성 : 2nty9@hanmail.net


*수강신청하기 http://www.moviegle.com/online/mento_resume.html


*모집 마감

2016. 11. 17.()


*졸업생들의 강의에 대한 평가

http://cafe.naver.com/kmssms1.cafe


세상엔 두 종류의 시나리오가 있다재밌는 시나리오와 재미없는 시나리오.

제대로 재밌는 시나리오를 위한 최고의 선택.”


글을 썼는데 영화사엔 안팔린다면,
시나리오를 배웠는데도 여지껏 잘 안 써진다면,
한번도 써본 적 없는데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이 수업을 들으시면 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

.

.

저도 많은 시나리오 글쓰기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듣고 돌아와뛰는 가슴으로 글에 적용하려면 뭔가... 손은 똑같이 안써졌습니다.
분명히 좋은 작가감독님들께 강의를 들었는데 왜 안써질까.

글을 쓰려고 하면 머리가 뒤죽박죽되고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기분이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저는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알게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몰랐던 것이 문제였다는 것을....

좋은 글쓰기를 외치던 수많은 강사님들은 정작 자신의 '노하우'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이 강의를 듣고 나서는 모호했던 글쓰기가 뚜렷해지고무엇이든 써서 팔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더 이상 글에게 내가 끌려다는 것이 아니고내가 글을 끌고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 강의에 녹아있는 3가지 때문입니다!


첫째노하우
강의내용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노하우였습니다.

노하우란 아무에게나 알려주지 않는 기술과 스킬입니다달리 말하면 먹고 살기 위한 작가 자신만의 개발한 기술....

그런데.... 이 보석 같은 노하우를 다 공개하다니...!

솔직히 너무 놀랬습니다.
10년 넘게 고민하고 적용하고검증해야 겨우 얻을 수 있는 엑..같은 내용을 이렇게 막 가르쳐줘도 되는가 싶은 정도였습니다.


두번째멘토링
이렇게 자세히 멘토링을 해주는 곳은 처음이었습니다.
써 가면 다 같이 읽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

그렇게 노력해도 안되었던 나쁜 버릇들을이 수업을 듣고 바로 고칠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빨리 이 수업을 알았다면나쁜 버릇들을 더 빨리 고치고장점을 살릴 수 있었을 텐데... 싶었습니다.


세번째. 3개월만에 완성된 시나리오.

혼자서 시나리오를 완성하려면 6개월..1.. 2년도 걸리는데.. 저는 3개월 만에 시나리오를 완성했습니다.

제가 특별히 잘 해서가 아니라,,,

작가님이 짜둔 수업커리큘럼만 따라했을 뿐인데.... 3개월 만에 시나리오가 완성되었습니다.

한 시나리오 가지고 1년은 넘게 잡고 있던 제가..

3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자기 글을 가질 수 있다는 게 정말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마친 후.. 돌이켜보면.. 수업 한회 한회가 너무 행복하고소중했습니다.
그날 수업을 듣고집에 돌아와 바로 내가 쓴 글에 적용시키기만 해도.

내 글이 업그레이드되는 것을 내가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의 글쓰기 인생은 아마도 김문성작가님을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뉠 듯합니다.

수강후기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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